Wii 리모컨을 활용한 머리 추적저렴한 전자칠판 or 멀티터치 인터페이스 에서 썼듯이 Wii 리모컨을 이용하면 전자칠판이라든지 각종 신기한 장난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Wii 리모컨과 컴퓨터 사이의 연결은, Wii 리모컨과 Wii 게임기 사이의 연결과 마찬가지로, 블루투스를 통해 이뤄집니다.

앞서 소개한 신기한 기능들은 모두 닷넷과 DirectX를 기반으로 하는 Visual C#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즈로 돌아가는 컴퓨터가 꼭 필요하죠.

제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중에 블루투스가 내장된 건 맥북 프로 밖에 없고, 부트캠프는 리부팅하기 귀찮아서 깔지도 않았고 패럴렐즈로만 윈도우즈를 가끔씩 돌리는데, 생각해 보니 패럴렐즈에서 블루투스 관련 셋업을 한 번도 안 해 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뒤져보니... 아뿔싸... 패럴렐즈에서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더군요.

하지만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Chez Mattiouz라는 사람의 블로그에서 그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한 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맥에 내장된 블루투스를 구동하기 위한 윈도우즈용 드라이버를 구합니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부트캠프용 드라이버를 이용하면 되는데, 저는 그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부트캠프 베타 버전에서 뽑아낸 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아니면 (레퍼드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Boot Camp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 다음 첫 단계에서 윈도우즈 드라이버 CD를 굽는 것까지만 하고 나서 그 씨디에서 블루투스 드라이버(AppleBluetoothInstaller.exe)만 복사해서 쓰셔도 됩니다.
  2. 패럴렐즈에서 AppleBluetoothInstaller.exe를 실행시켜서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3. 패럴렐즈 메뉴에서 Devices > USB > Apple - Wireless 를 선택합니다.
  4. 그러면 윈도우즈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찾았다고 하면서 블루투스를 쓸 수 있게 되고, 블루투스 장비별로 정해진 방법을 통해 장비를 연결하면 됩니다.
물론 이 방법도 완전 만능은 아닙니다. 혹시 평상시에 블루투스 장비(마우스라든가 키보드 등)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그 장비가 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얼핏 봤는데, 이와 같은 방식으로 패럴렐즈 안에서 돌아가는 윈도우즈에서 블루투스를 활성화시키고 나면 Mac OS X의 블루투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아 보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뭐 별 다른 블루투스 장비를 쓰고 있지는 않은 상태에서 위 리모컨만 연결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없었지만 말이죠.

어쨌든, 혹시나 패럴렐즈에서 윈도우즈 전용 블루투스 장비를 써야 하신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굳이 블루투스 사용하는 문제 때문에 부트캠프를 쓰신다거나 윈도우즈 피씨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어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