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에서 나오는 R800이라는 프레젠터를 샀습니다.

로지텍 R800 이미지

로지텍 R800. 사진 출처: 로지텍 홈페이지.


이렇게 생긴 물건이지요.

제법 폼나게 생겼어요. 가격은 좀 비싸지만.

조그만 LCD 창에는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어서 발표 시간을 세팅해 놓고 타이머가 카운트다운되도록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도 표시되고요. 아래쪽 로지텍 마크 밑에 있는 부분은 USB 동글이에요. 살짝 뽑아서 컴퓨터에 끼우면 되죠. 요즘 나노 동글이라고 해서 USB 포트에서 2-3 mm만 튀어나오는 것 같은 계열은 아니고 전통적인, 3 cm 정도 튀어나오는 동글이에요.

제일 위에 있는, 초록색으로 | 이라고 적힌 버튼이 레이저 포인터 (꽤 밝은 녹색 포인터예요. 제가 보통 써 본 다른 녹색 포인터랑 비교해 봤을 때 가장 강한 편입니다.) 버튼이고, 그 밑에 있는 < > 버튼은 슬라이드 앞/뒤로 넘기는 버튼입니다. 다시 그 밑에 있는 두 버튼은 각각 슬라이드쇼 시작/끝 버튼과 (발표 중간에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게 하고 싶을 때 쓰는) 검은 화면 버튼입니다.

처음 살 때 맥을 공식 지원하진 않지만, 크게 문제 없이 작동한다는 걸 확인하고 샀죠. 다만 맨 아래쪽에 있는 두 버튼(슬라이드쇼 시작/끝 버튼하고 검은 화면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 두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게 아쉽지만 핵심 기능은 잘 되는데다가, 그 두 버튼도 어차피 키 맵핑 문제일 테니 어떻게든 해결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그냥 주문했어요.

오늘 물건이 와서 연결해 보니 시작/끝 버튼하고 검은 화면 버튼까지 쓸 수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키 매핑이 필요하겠죠?

우선 각 버튼이 어떤 입력으로 처리되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키/마우스 이벤트를 따내 보니까 이렇더군요. 왼쪽 화살표 버튼은 PageUp 키, 오른쪽 화살표 버튼은 PageDn 키, 슬라이드쇼 시작/끝 버튼은 한 번은 F5(MS 파워포인트에서 슬라이드쇼 시작하는 단축키), 한 번은 ESC(슬라이드쇼 종료 단축키) 키로 작동하고 검은 화면 버튼은 .(MS 파워포인트에서 슬라이드쇼 중간 검은 화면 버튼) 키로 작동합니다.

키노트 단축키 목록을 확인해 보면 프레젠터에서 쓸 만한 단축키는 다음과 같이 정리됩니다. (빌드와 슬라이드 구분에 주의해 주세요. 빌드는 각 효과 단위로 움직이는 거고 슬라이드는 실제 슬라이드 한 장 단위로 움직입니다.)

 버튼 R400/R800 기본 키
키노트 단축키
 이전 빌드 (<)
 PageDn  PageDn
 다음 빌드 (>)
 PageUp  [
 슬라이드쇼 시작  F5  Cmd-Option-p
 슬라이드쇼 끝  ESC  ESC
 검은 화면  .  b

그러니까 다른 건 그냥 그대로 두고 PageUp 키는 [로, F5는 Cmd-Opt-p로, .은 b로 대응시켜주면 됩니다.

검색해 보니 다행히도 친절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더군요. 링크: Logitech R400 and R800 with Keynote

여기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위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을 우리말로 옮기고 정리한 것입니다.

맥에서 키 리매핑할 때 많이들 쓰시는 KeyRemap4MacBook 이라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KeyRemap4MacBook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2. 애플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럼 KEY라고 적힌 아이콘의, KeyRemap4MacBook이라는 패널이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3. 여기에 적힌 방법을 참조하여 MenuBar 탭을 클릭하여 Setting을 하나 새로 추가합니다. (이렇게 해 둬야 R800/R400을 연결했을 때만 그 세팅을 편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프레젠터에 따라 R800이나 R400 같은 이름을 쓰시면 되겠죠?)
  4. 이제 키 대응관계를 설정해 줄 차례입니다. 이 링크를 참조하셔서 private.xml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고,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xml version="1.0"?>
<root>
  <list>
    <item>
      <name>R800 or R400 to function for Keynote</name>
      <appendix>Change remote . to b</appendix>
      <appendix>Change remote F5 to Option-Cmd-P</appendix>
      <appendix>Change remote PageUp to [</appendix>
      <identifier>private.logitech_presenter_keynote</identifier>
      <autogen>--KeyToKey-- KeyCode::DOT, KeyCode::B</autogen>
      <autogen>--KeyToKey-- KeyCode::F5, ModifierFlag::NONE, KeyCode::P, ModifierFlag::OPTION_L | ModifierFlag::COMMAND_L</autogen>
      <autogen>--KeyToKey-- KeyCode::PAGEUP, KeyCode::BRACKET_LEFT</autogen>
    </item>
  </list> 
</root>
  1. Change Key 탭에서 ReloadXML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2. 3단계에서 했던 것 때문에 R800이라는 Setting이 추가되어 있는데요, R800을 선택해 주세요.
  3. 이제 R800을 선택했을 때의 키 매핑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맨 위에 있는 R800 or R400 to function for Keynote를 선택해서 활성화시키고, 그 바로 밑에 있는 General을 확장한 다음 Don't remap an internal keyboard를 선택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컴퓨터 키보드에서는 해당 키가 리매핑되지 않아요.


여기까지 다 하시고 나면 다 끝납니다. 키노트를 켜 놓고 테스트해 보세요. 혹시 원하시는 방식으로 리매핑하고 싶다면 단축키 목록을 자세히 살펴보시고 입맛에 맞게 설정해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