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같은 경우 스펠 체커가 꽤 다양하게 나와있고, 구글 메일 같은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스펠 체킹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데다가, 맥은 아예 스펠 체킹 서비스가 OS 차원에서 제공되어 웹상에서 폼에 문장을 입력한다든가 하는 경우에도 스펠 체킹을 해 줘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한국어의 경우에는 맞춤법/문법 검사기가 그리 다양하게 나와있지 않습니다.

윈도우즈를 쓰면 아래아 한글이나 워드를 띄워서 거기에 집어넣고 검사를 한다든가 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맥이나 리눅스에서는 조금 불편한 게 사실입니다. (물론 맥용, 리눅스용 아래아 한글도 있는데, 맥용의 경우 아직 Universal Binary 버전이 나와있지 않아서 인텔 맥에서는 사용하기가 답답한 편입니다) 맥용 워드에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 기능이 내장돼 있지 않고 말이죠.

이런 경우에 간단하게 웹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는 http://164.125.36.47/urimal-spellcheck.html 인데요, 텍스트 상자에 문장을 복사해서 집어넣고 검사하면 조목조목 상세하게 맞춤법 및 문법을 검사해서 알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명 내용도 제법 상세하고, 워드 프로세서 같은 데서 제공하는 것처럼 어떻게 고치라고만 나오는 수준이 아니고, 규칙과 원리 같은 것도 친절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픈 오피스를 사용하신다면 위 주소에 링크되어 있는 페이지를 열어보면 패치하는 방법이 나와있으니 이 기능을 더욱 더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군요.

P.S. 파이어폭스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이 링크를 따라가 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