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에서는 보통 CD나 DVD로부터 이미지 파일을 만들 때 UltraISO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UltraISO가 사실 이미지를 만드는 것 외에도 훨씬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긴 합니다만, 저는 이미지 뜨는 것 외에는 딱히 할 일이 없긴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시킨 화면

맥에서 이미지 파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응용 프로그램 폴더 아래에 있는 유틸리티 폴더 안에 들어 있습니다.)를 실행시키면 왼쪽에 시스템에 마운트된 드라이브들이 쭉 나와 있는데, 그 중에서 이미지를 뜨고자 하는 CD나 DVD를 선택하고, 메뉴에서 파일 -> 신규 -> 디스크이미지(disk1) 를 선택하시면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dmg 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이 파일 형식은 맥에서 사용하는 디스크 이미지 포맷입니다. 이걸 윈도우즈 등에서도 열 수 있는 ISO 형식으로 만들고 싶다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써 주면 됩니다.

(<inputfilename> 자리에는 변환할 dmg 파일 이름, <outputfilename>자리에는 만들어질 파일 이름)

$ hdiutil convert <inputfilename> -format -UDTO -o <outputfilename>


작업이 끝나고 나면 확장자가 .cdr인 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이 파일 확장자를 .iso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꼭 ISO 파일을 만들어야겠는데 이렇게 하기가 귀찮다면 Fast ISO 같은 프로그램을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등록하려면 $24.99를 내야 하지만 정식 버전과 성능 차이가 없는 트라이얼 버전을 30일까지 쓸 수 있으니까 상황에 따라 발등에 떨어진 불은 끌 수 있겠죠...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