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에서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여러 페이지로 이뤄진 PDF 파일을 여러 개의 png 파일로 변환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Adobe Acrobat Pro가 있으면 간단하게 되는 일인 것 같은데, 살 돈은 없고, 온라인에서 무료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를 쓰려고 하니 변환할 PDF 파일이 수백 페이지 짜리라 곤란해서 구글링을 좀 해 봤습니다.

잠시 검색한 끝에 Automator를 이용하는 편리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우선 Automator를 엽니다.

그리고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 항목을 찾아서 작업흐름(Workflow)에 넣어주면 됩니다. 우리말 지역화를 하다 말았는지, 동작 검색창에서 한국어로는 검색이 안 돼서 괄호 안에 영어 동작 이름을 적어두었습니다.

  1. Finder 항목 요청 (Ask for Finder Items)
  2. PDF 페이지를 이미지로 렌더링 (Render PDF Pages as Images)
  3. Finder 항목 이동 (Move Finder Items)



이렇게 하고 나서 

  1. “PDF 페이지를 이미지로 렌더링”작업 옵션에서 색상 모델이나 포맷, 해상도 옵션 등을 본인이 원하는 수준으로 설정합니다.
  2. 맨 밑에 있는 “Finder 항목 이동” 작업의 “대상” 옵션에서 변환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위의 작업을 다 하고 나서 Automator 기본 창 오른쪽 위에 있는 실행 버튼을 누르면 어느 파일을 변환할지 묻는 창이 뜹니다. 거기서 변환할 PDF 파일을 고르면 변환 작업이 시작됩니다. 제 컴퓨터가 몇 년 된 거라 그런지 500 페이지 정도 되는 PDF 파일을 변환하는 데 몇 분 정도 걸리더군요. 충분히 기다려주고 나서 파일이 만들어지면 품질을 확인해 보고 마음에 안 들면 옵션을 조정해서 다시 작업을 해 주시면 됩니다. 파일 제목은 원래 PDF 파일 이름 뒤에 스페이스를 한 칸 넣은 다음 페이지 번호를 넣는 형식으로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부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